교수지원

수업설계 멘토링
교수지원

소개

목적 : 전문가의 일대일 수업컨설팅을 통한 효과적인 수업설계 및 운영전략 지원


시기 : 1, 2학기


절차

강의평가 실시 → 수업설계 멘토링 신청 접수 → 교수요목, 강의계획안, 수업자료 제출 → 외부 전문가와 참여교수의 교내 면대면 컨설팅(90분) → 외부자문가는 참여교수의 수업자료와 컨설팅 내용을 바탕으로 수업설계 멘토링 자문 의견서 제공 → 면대면 컨설팅과 자문의견서 내용을 바탕으로 수업설계 멘토링 CQI 보고서 제출(참여교수)


내용

멘토링(Mentoring)은 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사람이 구성원을 1대1로 전담해 지도·조언하면서 실력과 잠재력을 개발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조언자의 역할을 하는 사람을 멘토(Mentor), 조언을 받는 사람을 멘티(Mentee)라고 합니다.
멘토는 그리스 신화에서 유래한 용어로 ‘가르침을 주는 훌륭한 선생’을 의미합니다. 오디세우스가 트로이로 출정하며 아들 텔레마코스를 절친한 친구인 멘토르에게 맡겼습니다. 그는 오디세우스가 돌아올 때까지 아들의 친구, 선생, 조언자, 아버지 역할을 하며 잘 돌봐주었다고 합니다. 그 후로 멘토는 지혜와 신뢰로 인생을 이끌어주는 지도자라는 의미를 갖게 되었습니다.
수업설계 멘토링 프로그램은 외부전문가 멘토가 멘티의 수업을 분석하고, 컨설팅을 통해 수업개선을 위한 조언을 주고받는 활동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